top of page
Image by Diego Jimenez

미국 여행을 위한 당신의 가이드

​미국 라이프스타일 & 리빙 미디어

Writer's picturemegookunni

[미국 월간모임 12호] 시애틀 IT 분야 전문가 모임, 창발

시애틀 IT 분야 전문가 모임, 창발

(IT Professional Society in Seattle Area)




Q. 안녕하세요, 창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창발은 '시애틀지역의 Tech 관련 기업에서 근무하는 한국인들이 모여서 서로 배우고 교류하는 모임을 만들자'는 취지로 2014년 8월에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창발은 등록 회원 약 500명이 넘는 비영리단체(NPO)로 발전했으며, 현재 개발, 창업, 여성(W), 디자인 관련 4개의 소그룹 및 다양한 목적의 클럽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약 80여 회의 다양한 세미나와 활동 모임이 창발 안에서 진행되었고, 창발을 통해 직장을 구하고, 창업 파트너를 만나고,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발전시킨 다양한 사례가 나왔습니다. 아울러, 한국 기업 및 기관과 시애틀 기술 기업의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창발" 이름이 약간 색다르죠? 창발은 '창의와 발명'이라는 뜻과 함께 그리고 부분의 합보다 큰 가치를 창조하는 모임으로서의 ‘창발(emergence)’을 의미하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임의 로고에도 창의적인 인재를 모으고자 하는 형상의 한글로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처음 모이게 되셨나요?


창발이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큰 도움이 된 부분은 아무래도 첫 회장/부회장을 역임한 김진영/박미라 님의 도움이 컸습니다. 2014년 8월에 시애틀 지역에서 만나서 결혼하게 된 두 분이 지역사회의 IT 회사 다니는 분들의 세미나 모임을 만들고 싶어서 결혼 후 1년간 매달 세미나의 장소와 피자값을 자비로 제공했습니다. 거기에 단순 친목 모임이 아닌 매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스피커를 모신 세미나를 꾸준히 하게 되면서 한 명 두 명 참여하시는 분들이 늘어갔습니다.





Q. 창발의 가입조건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창발의 회원 자격은 미국 워싱턴주에 거주하는 IT 분야 종사자입니다. 학생의 경우 관련 분야의 대학원생의 경우 종사자로 인정됩니다. 홈페이지(changbal.org)에 가입신청을 하시면 운영진의 확인을 거쳐서 가입이 결정됩니다. 창발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신 회원님들은 페이스북 그룹(facebook.com/groups/changbal)에서도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Q. 창발 내에도 여러 그룹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그룹들로 이루어져 있나요?


창발에는 4개의 공식 소그룹과 회원님들의 자율적인 클럽 모임 등이 있습니다. 4개의 소그룹은 개발자 모임, 디자인 모임, W 모임과 그라지 모임 등이 있습니다.


개발자 모임은 엔지니어 중심의 개발자분들이 보다 깊은 엔지니어 관련 모임을 주로 합니다. 디자인 모임은 디자이너분들이 중심이 되어서 다양한 디자인 세미나, 네트워킹 이벤트 등을 하고 있습니다. W 모임은 창발 내에서 여자회원님들을 중심으로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그라지 모임은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회원님들이 모여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회에 관해서 토론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Q. 회원들의 직업별 / 성별 분포도가 어떻게 되나요?


시애틀 지역이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창발 회원님들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직업 분포도는 아무래도 개발자분(48%)들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디자이너(19%), 연구원(과학자)(9%), PM/PGM(8%), 석사 이상의 대학원생(4%), CEO 및 기타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별분포는 페이스북 클럽 기준으로 남자(71%) 여자(29%) 비율로 아직은 남자 회원님이 많습니다.





Q. 달마다 있는 정기 세미나가 창발의 주 활동이라 들었는데, 회원들이 돌아가며 발표를 하시는 건가요?


창발은 서로 나누고, 같이 성장하는 것을 돕는 모임입니다. 작년까지는 매달 세미나를 하고, 회원님들 또는 외부 전문가가 발표를 했었습니다.  2019년 부터는 매달 있는 행사를 전체 세미나, 공동세미나 그리고 소그룹모임 등으로 나눠서 매달 회원님들이 함께 하실 수 있는 모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행사 이외에도 여름에는 회원님들의 가족들도 함께하는 여름 바비큐 행사도 있고, 미국/한국 지역에서 좋은 스피커 분들을 모시고 진행하는 창발 콘퍼런스 그리고 올해는 연말 네트워킹 모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세미나의 발표는 회원님들 또는 창발에 관심 있는 스피커를 모시고 있습니다. 시애틀 지역 이외에 다른 곳에 계신 분을 모시기도 합니다.



Q. 세미나 리스트를 보니 정말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습니다. 회원이 아닌 분들도 영상을 보거나 읽을 수 있나요?


그동안 다양한 주제들로 많은 스피커 분들을 모셨습니다. 원칙적으로 오프라인 모임 세미나를 하다 보니, 녹화된 동영상이 많지는 않습니다. 아직 전문 장비 및 인력이 있는 게 아니라서 작년부터 조금씩 비디오를 모으고 있습니다. 다시 보기는 YouTube에서 Seattle Changbal 채널에 가시면 공개된 영상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새로 오픈한 창발 홈페이지 블로그에서 (https://www.changbal.org/blog) 모임 후기 및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Q. 점점 IT 관련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혹시 후배양성 프로그램을 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창발에서는 2017년부터 지역 학생들을 위한 멘토링 이벤트도 매년 시애틀 총영사관 후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2회 행사 동안 10여 명 이상의 멘티가 참석해서 이력서 작성부터 면접 준비까지 세미나와 실전 인터뷰를 통해서 도움을 드렸었습니다. 올해는 10월에 이 행사의 규모를 좀 더 넓은 범위로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창발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직접 만나서 도움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지역의 전문 멘토 30여분이 여러분들을 도와드리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인상에 남는 창발 이벤트는 무엇이었나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매년 다양한 분야의 유명 스피커를 초대하는 창발 컨퍼런스가 있고, 창발 회원 및 가족분들이 다 함께 참여하는 여름 바비큐 행사가 있습니다.


창발 컨퍼런스는 평소에 만나기 어려운 스피커 분들을 컨퍼런스를 통해서 만나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습니다. 작년부터는 미국 회사 생활에 필요한 내용으로 채워줘서 많은 도움도 되었습니다. 컨퍼런스 이후 네트워킹 모임에서도 지역의 많은 IT 전문가분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여름 바비큐 행사는 가족동반 행사입니다. 야외에서 바비큐와 함께 회원님들의 가족까지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여름 이벤트인데, 많은 회원님이 가족분과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 해도 140여분이 넘는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시애틀의 여름을 가족분들과 함께 즐기셨습니다.



Q. 마지막으로, 미국언니 구독자들에게 창발 홍보 한번 해주세요!


미국언니 구독자분들 중에서 남편이나, 친구 또는 본인이 아직 IT분야에 일하시면서 '창발'에 가입이 안 되셨다면 지금 바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관련 지식도 나누고 네트워킹일 할 수 있는 비영리단체인 창발에서는 더 많은 정보와 전문가 교류를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방법도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으니 같이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창발 (IT Professional Society in Seattle Area)



WEBSITE: changbal.org

EMAIL: info@changbal.org

Comments


미국언니 배너.png
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