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전문가 네트워크 SoCal K-GROUP
(Korean Professional Network in Southern California)
Q.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자기소개와 SoCal K-GROUP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Respawn Entertainment에서 FX Artist로 일하며 SoCal K-Group의 대표 역할을 맡고 있는 Kevin Kim이라고 합니다. SoCal K-GROUP은 ‘Connecting people with people’이라는 모토아래 남가주 IT분야의 아트, 테크 전문가들을 연결시키고 발전 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Facebook에 회원 1000여 명, 그 중 정회원은 130여 명 정도이며 컨퍼런스, 스터디 모임, 해커톤, 소셜파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 처음 이 모임을 만들게 된 날이 생각나시나요?
어떠한 계기로 이 모임을 만드시게 되었나요?2016년 1월에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남가주에 IT분야의 회사에서 일하는 한인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딱히 네트워크라고 부를만한 모임이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일단 만나보자고 시작한 첫날에 서른 명이 모였고 세미나나 친목 모임을 하면서 점점 규모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 비해 아직 활성화되지는 못했지만 전 SoCal 이야 말로 Art Industry 와 Tech가 균형을 갖추고 있고 양질의 지식을 가진 근로자들이 모여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Q. 어떠한 직업군을 가진 분들이 주로 모이시나요?
IT나 엔지니어들만 모여있나요?주로 SW 엔지니어와 CG Artist 분들 많습니다. 영화, 게임 분야의 세계적인 스튜디오가 많은 남가주의 특성상 CG Artist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Q. 요즘 컨퍼런스 모임 주제들과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컨텐츠를 보니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는 느낌이었어요. 지금 soCal K-GROUP이 포커스하는 부분인가요?
모임에는 게임 업계에 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지 게임이 토픽이 될 경우가 많습니다. 모임 자체가 포커스하는 부분은 특정 분야보다는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만드는 일이에요. 가령 스터디 모임이나 세미나, 지역 친목 모임 등을 만들어서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저희 그룹을 모르는 한인 분들이 남가주에 많기 때문에 이런 활동이 홍보도 되고요.
Q. 작년 11월 미국의 스타트업 회사들과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하셨다고 들었어요! 어떤 행사였는지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작년 11월에 한 해커톤 말씀이군요! 해커톤은 처음 보는 사람들과(혹은 아는 사람과) 팀을 구성한 다음 제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하루나 이틀 짧은 시간 내에 직접 만들어보는 멋진 행사입니다. 11월 해커톤이 저희 그룹의 두 번째 해커톤이었는데요. 10여 개의 팀이 참여하여 이틀 동안 꼬박 밤을 세며 멋진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했습니다. 이 자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창업 전문가 및 현업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도 함께 해주셨고요. 창업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는 행사지만 무엇보다 과정 자체를 즐기는 일종의 뜨거운 축제여서 더 좋았습니다.
Q. 관심 있어 하는 학생들도 많을 것 같아요. 혹시 직장인만 가입이 가능한가요?
전문가들의 모임이지만 학생분들도 계시고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학생분들과 함께하는 행사도 더 늘려 가려 합니다.
Q. soCal K-GROUP에 멤버 등급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나누고 무엇이 다른 건가요?
Facebook 그룹에는 누구나 가입하실 수 있고요. 정회원이 되려면 socalkgroup.org 라는 저희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큰 차이는 없고 정회원은 정회원끼리 홈페이지에서 커리어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Q. 정기적인 행사와 모임, 주요 활동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큰 정기적인 행사는 여름에 하는 BBQ 모임과 겨울에 하는 K-NIGHT 연말 파티가 있습니다. 비정기적 행사로는 세미나, 컨퍼런스, 해커톤, 친목 모임 등이 있고요. SoCal K-GROUP은 소그룹들의 모임이기도 한데요. 스터디 모임, 지역 모임, 여성 모임, 게임 개발자 모임 등, 소속그룹별로도 활동이 있습니다.
Q. 모임과 행사를 돌아보니 단순히 네트워킹 때문에 만든 건 아닌 그룹으로 느껴져요. 추구하는 방향성이나 앞으로 기대해볼 만한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한인들의 기회를 증진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회라 함은 잡을 구하거나 잡을 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회라고 볼 수 있어요.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은 또 회원들이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즉, 모임을 즐기면서 기회도 얻는 그림이죠. 이걸 줄여서 네트워크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모임이 더 커지고 다양한 그룹별 활동도 많이 생기면 더욱 신나고 도움되는 일들이 더 많아질 것 같아 흥미진진합니다. 또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성숙한 그룹으로 성장하리라 보고요.
이러한 마음으로 10월 19일 ‘취업과 창업’ 이라는 주제로 제 1회 K-Conference 가 The Source OC에서 열립니다. SoCal 지역에서 활동 중이신 Art 및 Tech 분야의 창업자, 전문가들의 살아 있는 도전과 성장의 이야기들을 듣고 나눌 수 있는 멋진 자리가 될 겁니다. 1부는 발표자 다섯분의 15분 스피치와 Q&A, 2부는 취업과 창업으로 나뉜 패널 분들과 토론의 자리, 3부에서는 참석자들의 네트워킹 및 저녁식사 그리고 즐거운 경품 추첨의 시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홍보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이 인터뷰를 보고 SoCal K-GROUP에 가입하고 싶으신 분은 어디로 연락해야 할까요?
저희 Facebook 그룹에 오셔서 가입하시고 단톡방, 홈페이지에도 조인하실 수 있습니다.
SoCal K-GROUP (Korean Professional Network in Southern California)
FACEBOOK GROUP: facebook.com/groups/socalkgroup/
FACEBOOK: facebook.com/socalkgroup/
WEB PAGE: socalkgroup.org/
KAKAOTALK OPEN CHAT: open.kakao.com/o/gWPMScQ
Comments